운동을 왜 해야 하는 걸까?
운동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신체를 단련하기 위한 여러 가지 움직임들을 말하는 말이다.
보통 우리는 숨쉬기운동부터 시작해서 걷기, 달리기, 요가, 야구나 축구 등의 스포츠, 등산까지 모두 운동이라 한다.
그럼 운동은 왜 해야 할까?
운동은 왜 해야 할까
트레이너로서 10년 이상 일을 해오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이유가 있었지만 세 가지로 압축된다.
1. 신체적 건강
가장 대표되는 이유다. 체지방을 줄인다든지 근육을 늘린다든지, 체력을 올리고 싶다는 단순한 이유가 다 이에 해당한다.
운동은 신체의 움직임과 대사, 그러니까 내 몸이 하는 일들일 잘 일할 수 있게 해준다. 피가 잘 흐르고 적재적소에 호르몬이 잘 나오고 필요할 때 몸을 잘 움직일 수 있으며 보고 듣고 말하고 하는 모든 움직임이 잘 움직이는 걸 오래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또는 다양한 나쁜 환경으로 인해 움직여야 할 애들이 안 움직이고 피가 빨리빨리 돌지 않고 심장이 제대로 일하지 않으며 나와야 할 호르몬이 안 나오는 등 몸이 제 기능을 잘하지 못하게 된다.
점점 인간의 몸이 퇴화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연의 섭리를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는 게 운동이 아닐까.
그래서 그들은 잘 움직이고 더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 운동하러 체육관으로 오곤 한다.
재활이나 신체 교정도 신체적 건강에 해당한다.
2. 정신적 건강
정신적 건강, 간단히 말해서 취미활동으로 오는 경우도 많이 있다.
물론 단순히 정신적 건강이 모든 이유가 되진 않겠지만 심심해서, 새로운 뭔가를 배워보고 싶어서, 운동 후의 상쾌함에 빠져서 등의 이유로도 체육관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운동을 하게 되면 엔도르핀이 나오며 기분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3. 사회활동
요즘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위해 오는 경우도 많이 있다. 단순히 운동 자체가 목적이 아닌 운동을 하는 나의 모습을 위해 온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은 여기에 '#오운완' 이라고 태그를 걸며 사회의 트랜드를 따라가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물론 이런 사람들은 이런 목적이라고 절대 말하지 않고 그냥 건강을 위해 왔다고 말한다.
또한 남자친구나 여자친구를 만들려고 시작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집과 직장만 왔다 갔다 하는데 어디서 새로운 만남을 만날 수 있겠나. 클럽이나 헌팅포차 같은 곳이 아닌 와인 동호회, 등산동호회, 테니스 동호회와 같은 건전한 만남을 통해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있다.
그렇다면 당신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건강하게 오래 살자
운동하라고 누군가에게 말하면 간혹 이런 질문을 한다. "나는 지금까지도 운동 안 하고 잘 살아왔는데 왜 운동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그럼 나는 말한다." 당신의 60세, 당신의 70세는 어디서 어떻게 살고 싶으신가요?" 지금은 운동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이 단순히 근육이 누가 더 많냐, 체력이 누가 더 좋냐 그 정도의 차이뿐이겠지만 나중에 나이가 들고 나서 당신은 병원에서 누워서 요양하면서 살고 싶은가 아니면 젊었을 때 벌어 둔 돈으로 여행도 다니고 맛있는 것도 먹으면서 살고 싶은가. 혹은 나중에 여행을 다닐 때 휠체어 타고 다니며 약이나 먹겠는가 아니면 내 두 발로 걸어 다니며 다양한 음식들을 먹어 보겠는가. 다소 극단적으로 표현하긴 했지만 분명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흘러갈 거라 생각한다.
아직도 운동을 다니는 것에 고민하고 있나. 돈과 시간 그리고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시작이 분명 어려울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만약 내가 운동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면 하루라도 빨리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조금이라도 더 건강할 때 시작했으면 좋겠다. 그럼 내가 누릴 수 있는 건강한 삶의 나이는 더 길어질 테니.
운동하기엔 내가 돈이 부족하다고? 집 앞 가벼운 조깅이나 걷기, 등산, 줄넘기 등 저렴한 운동부터 시작해보자. 이게 재미없어서 새로운 운동을 배우고 싶다면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히 투자해보자. 나중에 병원비로 드는 돈을 미리 쓴다 생각하면 조금 덜 아깝지 않을까? 오히려 더 세이브 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내가 핸드폰 보고 있는 시간부터 줄여보면서 생각해보는 게 어떨까. 물론 그럴 시간조차 없는 사람들에겐 운동을 강요할 수 없겠지만 왜 시간이 부족한지 그게 내 건강을 해치는 것보다 중요한 일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내가 운동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나는 크로스핏, 헬스, 마라톤 등 세네 가지의 운동하고 있는데 내가 남들보다 조금 더 열심히 하는 이유는 물론 트레이너로서 모범이 되어야 하는 이유도 있지만 맛있는 걸 많이 먹으면서도 건강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게 건강한 음식이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너무나 잘 알지만 먹어야 하는 것과 먹고 싶은 건 별개인 걸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다 알 것이다.
그래서 내가 이제부터 시작하는 이 블로그는 단순히 운동뿐 아니라 건강하게 먹는 방법 (물론 내가 다 지키진 못한다) 즐겁게 운동하기, 그리고 효과적인 운동, 식단 방법에 관한 팁들. 또 이런 것들을 신경 쓰는 나의 소소한 일상들이 담겨있다. 나는 이렇게 글을 올리며 나 자신도 공부하고 많은 사람들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첫 블로그 글이라 조금 어색하기도 아주 부족하기도 하지만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합니다.
말투도 아직 자리 잡지 못하고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관심 가져 주세요!